우리 피부는 크게 지성, 중성, 건성, 복합성으로 나눌 수 있어요.
그리고 각 피부 유형마다 특징과 피부 관리 방법이 다른데요.
오늘은 각 피부 유형별로 하나씩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성 피부(Oily Skin)
단어에서도 느껴지듯이 기름진 피부를 말합니다. 기름지다 보니 여드름이나 블랙헤드가 자주 발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모공이 확장되어 있다는 슬픈 단점도 있지요. 하지만 피부가 윤기 나는 것처럼 보인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는 피지선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면서 피지가 많이 분비되기 때문인데요. 유전적인 요인,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잘못된 스킨케어 등이 영향을 끼칠 수 있죠.
관리 방법으로는 부드럽고 과도한 건조를 유발하지 않는 클렌징 제품 사용, 가벼운 제형의 수분 크림 사용으로 과도한 피지 분지 방지, 그리고 과도한 각질을 제거하여 모공을 청소하고 여드름을 예방하는 것. 그리고 틈틈이 기름종이나 미스트로 피지를 조절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2. 중성 피부(Normal Skin)
기름과 건조함이 적당히 균형을 이루는 피부에요. 모공이 눈에 띄지 않으며, 피부가 부드럽고 탄력이 있죠. 트러블 또한 적은 이상적인 피부가 되겠네요.
유전적인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피부입니다.
관리 방법으로는 자극적이지 않은 순한 클렌징 제품 사용, 균형 잡힌 보습을 위한 가벼운 보습제 사용,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사용해 주는 것. 타고난 좋은 피부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 되는 관리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3. 건성 피부(Dry Skin)
피부가 건조하고 당기는 느낌이 있으며, 거칠고 푸석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때때로 각질이나 붉은 자극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는 피지 분비가 부족하거나, 환경적인 요인(차가운 날씨, 난방 등)이나 잘못된 스킨케어로 인해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어요.
관리 방법으로는 보습력이 좋은 클렌징 제품 사용하여 피부의 수준을 지키고, 고보습 크림이나 오일을 사용하여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 피부가 벗겨지지 않도록 각질 제거는 부드러운 수준으로 하기, 가습기 등을 사용하여 건조한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4. 복합성 피부(Combination Skin)
T존(이마, 코, 턱)은 지성인 반면, U존(볼)은 건조하거나 중성인 혼합된 피부입니다. 두 가지 이상의 피부 상태가 혼합하여 나타나요. 이는 피지선이 과다한 부분과 부족한 부분이 함께 있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주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해요.
관리 방법으로는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는 기름기 제거가 가능한 제품을 사용, 건조한 부위는 보습 효과가 있는 클렌징 사용하기, 균형 잡힌 보습을 위해 T존과 U존에 맞는 제품을 나누어 사용하기, 부분별로 다른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여 피부 상태에 맞춰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여러분들은 자신의 피부 상태를 잘 진단해보셨나요?
제가 복합성에 해당되어 볼은 건조한데 이마랑 코는 유전 터지듯 기름 돌아서 스트레스받네요.
볼은 보습, 이마와 코는 기름종이를 써가며 힘든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피부한테 겨울은 너무 혹독한 것 같아요.
피부 유형별로 특징과 원인, 그리고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자신의 피부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관리 방법으로 스킨케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똑똑하고 이쁘게 관리해서 내일이 더 아름다운 나스러움이 됩시다!
